본문 바로가기

승무원다이어리/승무원면접

[승무원면접] 당신의 합격 스토리

[승무원면접] 당신의 합격 스토리

최근 대한항공 공채 승무원면접이 한참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합격을 위한 정보가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많은 검색자료들을 보면서 조금 아쉬웠던 점은 내용은 빈약한 반면 학원 홍보는 엄청 거창하게 했더군요.ㅠㅠ 마치 자신의 학원에 다녀야지만 합격하는 것처럼 써 놓았는데 진정 승무원합격을 위한 준비생들의 진심을 헤아려 주지 못하는거 같아 아쉽고 유감일 따름입니다. 저는 오늘 구체적인 내용에 앞서서 짚고 넘어가야될 기본 마인드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사진 : 아시아나 항공사 CF 속 승무원 모델 이미지)

 

"항공사 승무원이란 무엇인가..?"

 

막연히 승무원이 예쁘고  멋있어 보이고 여성으로써는 상위 커리어에 포함되기에 선택했던 그들이 뒤 늦게 후회하는 얘기 중 하나가 승무원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시작하였다 라는 점입니다. 그들중 합격을 하고 승무원 생활을 하더라도 오래 버티지 못했던 이유가 그 때문이죠. 승무원은 힘든 직업입니다. 또한 위험한 직업 중 하나입니다. 막연히 멋을 쫓아서 승무원을 선택하였다면 다시 한번 그 생각을 제고해 보시는것은 어떠신지요...? 유니폼의 작은 변화에서도 그 항공사가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가 녹아있는 승무원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큰 짐을 짊어지고 있는 영웅들입니다.

 

승무원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항공사가 그들에게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 예상할 수 있다면 당신의 승무원면접 합격의 꿈도 이룰것이며, 장차 미래 승무원생활을 좀더 강인하고 꿋꿋하게 버틸수 있는 크나큰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

 

"승무원은 항공사의 얼굴, B.I .. 걸어다니는 홍보판"

 

각 항공사마다의 공통된 기업철학은 고객에 대한 최고의 항공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집단인 이들은 그들중에서도 단연 승무원을 최고의 포지션으로 대우해 줍니다. 이유는 그들의 영업적 수익을 유지해 줄수 있는 최고의 홍보판이자 서비스의 직접적인 표출을 담당하는 포지션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브랜드 가치를 대표하는 포지션이기도 하구요.

 

 

승무원은 첫째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되는 전문 서비스인입니다.

승무원은 해당 항공사의 소속으로써 항공사의 브랜드가치(BI : Brand Identity)와 행동철학(BI : Behavior Identity)을 담당할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승무원은 기내에서의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함을 잃지 말아야 할 전문 서비스인이면서 나아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와 같은 글로벌 항공사인 경우에는 한국을 대표해야 되는 국가적 가치를 나타내어 줍니다.

이런 사명감과 직업철학을 지니고 있어야 되는 승무원이기에 그 어떤 서비스직종보다도 전문적이어야 하며, 인성이 빛나야 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우수해야 합니다. 또한 그렇게 훈련받은 그들이기에 가만히 있어도 그저 걸어다닐뿐인데도 그들의 워킹 하나하나에 빛이 나고 오오라가 느껴지는 것입니다.

그들이 그런 프로페셔널을 가지기 전까지 무수한 노력과 눈물이 함께 했을 것입니다. 화려한 생활을 꿈꾸며 승무원을 선택하신 거라면 지금이라도 생각을 돌리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각오를 다지고 제대로 한번 해볼 생각이시라면 꼭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가적 사업중 항상 장려 대상에 포함된 항공 서비스 사업은 매년 그 채용인원도 확충하고 있으며 승무원을 보조하는 포지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청년층 실업문제도 해결되는 산업군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의 높은 의욕과 함께 꾸준한 노력만 뒷받침 된다면 충분히 합격 승산이 있는 승무원입니다.

 

"당신은 어떤 승무원을 꿈 꾸는가..?"

 

 

여러분들은 맨 처음 어떤 계기로 승무원을 선택 하셨나요? 전자에서 말했던 그 '멋'때문인가요?

여러분들 대부분이 사실 그런 이유가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인간인즉슨, 美에 대한 로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으니깐요.

누구보다도 돋보이고 싶은 그 생각 존중합니다!

돋보여서 승무원이 될려면, 승무원면접 합격을 위해 노력하셔야 되겠지요. 아래 세가지를 잘 파악 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인성 테스트 질문 - 전문 서비스인으로써의 승무원 생활을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지 그 강인함과 유연성을 보는 테스트 단계입니다. 기내에서는 어떤 돌발상황이나 고객의 난해한 행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지 보는 것입니다. 진상 고객들조차도 자신의 팬으로 만들 수 있는 섬세한 서비스 기술, 화술이 뛰어나지 않아도 진심으로 그들의 대화를 들어주고 헤아려 줄수 있는 배려와 진정성은 승무원면접시 대답에서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으며 봉사활동 기록 및 사회경험등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답니다. 제가 알고 지내는 면접관 출신의 지인분의 얘기입니다. 한참 모 항공사 면접관 시절 남들보다 스펙이 비교적 떨어지던 승무원 준비생을 합격시킨적이 있었습니다. 전 그 이유를 물어보았지요. 그분은 딱 한마디를 하였습니다. "대답이 딱딱하지 않고 내 말에 집중을 잘해 주더라구.."

 

"예상 기출문제에 얽매여 자신을 버리지 말자"

그렇습니다. 예상 기출문제를 리스트업해서 연습에 연습을 반복하는것은 물론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 대답에 얽매이다 보면 막상 승무원면접 실전에서 긴장한 나머지 대답들이 뒤엉키거나 정작 승무원 면접관의 질문의 요지를 놓쳐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준비되어 있는 느낌이 너무 강해 자연스러움을 놓쳐 버리고 딱딱함을 가져오거나 아이컨택을 하고 있어도 이미 면접관은 그 승무원 준비생의 눈에서 자신을 보는 것이 아니라 모범답안지를 외우고 있는 처량한 모습만 보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극단적인 예입니다. 하지만 핵심은 바로 얼마나 잘 들어주고 얼마나 그들이 무엇을 원할지 헤아려 주고 등에 가려운 부분까지 긁어줄만큼 시원하게 얘기해주는 자세, 그 첫번째가 바로 인성 테스트 입니다. 승무원면접시 면접관을 승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실겁니다.

 

 

 

두번째, 승무원의 가장 큰 덕목이자 1차적 서비스, 미소 - 승무원면접을 위한 미소연습법은 바로 감성 미소법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면접관들을 감동시키는 '감성 미소법' 바로가기

세번째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가장 큰 수단은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첫번째와 엇 비슷해 보이지만 같은맥락에서 시작되어 전혀 다르게 해석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물론 인성도 중요하지만 스킬적인 부분에서 더 포커싱이 되는 요소입니다. 보이스, 톤, 어학능력등에서 그 평가기준을 들기도 한답니다.

 

더욱더 자세한 승무원면접에 관한 얘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항공서비스 교육 커뮤니티 바로가기

승무원면접 무.료 공개설명회 참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