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승무원다이어리/승무원되는법

스튜어디스학원 다녀야 합격일까요? [답변보기]

스튜어디스학원 다녀야 합격일까요? [답변보기]

최근 티웨이항공사를 비롯해 수많은 국내 저가항공사들이 승무원 준비생들을 향해서 미소짓고 있습니다.

[사진 : 티웨이 항공사 객실 스텝, 기장 - 스튜어디스 사진들]

스튜어디스 고시생, 스튜어디스 전성시대라 불릴만큼 항공 승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어서 승무원 경쟁률도 해가 지날수록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승무원이 되려면, 승무원에 합격하려면 우리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되는 것일까요? 승무원 준비생들의 공통질문 중 다수를 차지하는것이 바로 스튜어디스 공채 대비 서류준비, 그리고 스튜어디스 면접에 대한 질문입니다.

 

 

스튜어디스에 대해서는 많은 여성들이 막연한 동경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최초에 왜 스튜어디스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나요? 단순히 멋져 보였나요? 美라는 관점은 전지적 작가시점이라고들 하는데요, 여러분들이 꿈꿔왔던 그 동안의 삶속에 승무원이 어느정도 내재되어 있는지 파악은 하셨나요?

 

 

자신만의 스튜어디스의 꿈을 가질 충분한 이유와 당위성은 갖추셨나요?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은 여러분들의 그런 자주적인 꿈 하나 하나가 모여서 결정체를 이룬것이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합격하기 힘들지만, 합격하고 나서도 오랫동안 버티기 쉽지 않은 고난과 시련이 뒷밤침되는 퍼스트 클래스급 여성직종입니다.

 

그렇게 힘든과정을 거쳐 힘든 여로가 기다리고 있을 스튜어디스지만 많은 분들은 포기하지 않고 승무원이라는 길을 걷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당신이 자주적인 꿈을 가져왔던 그런 독창적인 꿈을 가진 여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여자라면 한번쯤은 상상위에서 누군가의 시선을 한몸에 받으면서 멋진 연출을 펼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스튜어디스란? 바로 전문 서비스인입니다. 하나의 브랜드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항공사에서 강조하고 있는 소셜 포지셔닝입니다. 걸아다니는 항공사의 브랜드이자 홍보체인 스튜어디스는 그들이 고급 서비스 브랜드를 결정시켜 주는 인격체이자 BI 가치를 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매년 있는 공채에서도 그 채용시스템이나 인재상에서 각별히 신경을 쓰는 부분이랍니다.

승무원 면접을 담당했던 저 또한 여러분들의 꿈과 희망을 존중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따끔한 조언을 한마디 해드리고 싶습니다.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은 절대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말이죠. 어영부영 남들이 하기에 나도 해봐야지 하는 생각으로 시작했다면 그 각오와 생각의 방향에 다시 한번 제고 하기를 권고해 드립니다.

 

물론 힘든만큼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스튜어디스라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몇번이고 강조하고 싶네요.

그럼 좀더 구체적인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금 이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스튜어디스를 준비하기 위해 학원을 다니든지 스터디를 하고 있는 분들일수도 있구요, 스튜어디스가 어떤 직업일까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을것 같은데요.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 세가지가 중요합니다.

 

첫번째. 스펙 아닌 스펙을 쌓아라!

그동안 알고 있었던 스펙에 대한 기준은 버려라!!!!

기존의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스펙을 항공사에 최적화 시키거나 커스터마이징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항공사든 자신이 몸 담고 있는 회사의 스튜어디스라면 당연히 일 잘할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을 것입니다.

일 잘하는 스튜어디스란?

바로 국제적인 매너를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유연함과 강인한 인성입니다. 물론 다 훈련을 통해 몸소 표현할 수 있는 부분들일수는 있습니다만 승무원 포화상태인 현재로써는 남과 다른 차별성이 있어야 됩니다. 최근 글로벌 라이징을 표방하고 있는 아시아나나 대한항공을 비롯해 에어부산에서의 승무원 채용 시스템은 바로 틀에 얽매이지 않는 상황판단력과 국제적인 매너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비즈니스 외국어 능력과 미소입니다.

승무원 미소연습과 외국어 능력 향상편에 대해서는 아래 주소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승무원면접 대비 미소연습[승무원 감성미소 연습법] 바로가기

 

 

스튜어디스 외국어능력 향상하기

같은 맥락으로 바로 서비스 직종에서의 경험이나 사회활동에서의 이력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심지어는 아르바이트 하나라도 얼마나 사람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다양한 국적의 사람을 접할 수 있었느냐가 큰 관찰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겠지요.

[사진 : MBC오늘아침 아시아나항공의 영웅, 스튜어디스들 -

[방송] 그들은 어떤 훈련을 받았을까? 제이플러스 스튜어디스학원 전문가 인터뷰 방영편-]

 

제가 근무할 당시에 채용되었던 학생은 그 당시 입사지원했던 2개 항공사에 동시 합격했었습니다. 그 학생은 남들과 비교해 학업성적이 크게 우수하지는 않았지만 승무원으로써의 자질이 매겨질 수 있는 차별화 되는 스펙은 탁월했습니다.

바로 스펙 아닌 스펙을 쌓았던 학생이기 때문입니다.

스튜어디스가 되기 위해서는 드라마틱한 주인공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멋지게 연출하고 펼쳐갈 수 있는 PD가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도 꾸미지 못하면서 어찌 승객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아름다운 여행의 일정을 만들수 있겠습니까?

서울 이태원에서 서비스업종에 종사했던 그 학생은 자신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낸 그 환경에서의 성과들을 기가 막히게 설명하였습니다. 물론 짧은시간동안이었지만 그 학생의 말한마디 한마디에 당찬 앞으로의 각오와 자신이 살아왔던 서비스업에 대한 기가막힌 PR이 가장 큰 점수를 얻게 해줬습니다.

 

 

 

마찬가지 입니다. 여러분들은 틀에 얽매여 있는 미소와 워킹 연습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왜 그 항공사의 승무원으로써 적합한지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왜 항공사 승무원으로써 적합한지는 전형화 된 훈련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꾸준한 평가와 질책, 스스로에 대한 애착을 통해 비롯되는 것입니다.

고객의 마음에 정통할 수 있는 관점 포인트 첫번째는 바로 자신을 잘 PR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튜어디스 준비생이 되어보기

스튜어디스면접 각종 정보 커뮤니티 바로가기